맨눈엔 안 보이는 '히든 디스플레이' 개발 - YTN 사이언스

January 15, 2020

 

 

[앵커]
스마트폰 로고나 와인 라벨처럼 제품과 관련된 잡다한 정보를 숨겨 디자인을 더 세련되게 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습니다.

맨눈에는 보이지 않고 특수 렌즈나 물방울을 대면 글씨가 나타나는 '히든 디스플레이'입니다.

최소라 기자가 보도합니다.

[기자]
아무것도 쓰여있지 않은 붉은 필름에 특수 유리를 갖다 대자, 글자가 나타납니다.

특정 방향의 빛, '편광'을 쬐어주면 모습을 드러내는 '히든 디스플레이'입니다.

[송영민 / 광주과학기술원 교수 : 편광판을 대면 특정 파장으로 정렬된 빛이 들어갔다가 특정 위치에서만 원하는 색을 반사하게 되고, 다른 영역에서는 그 빛에 반응하지 않아서 정해진 영역에서만 원하는 색을 띠게 되는 거죠.]

필름에 수많은 나노 구조가 위치한 덕분인데, 제작 과정에서 기울기를 조절해 다양한 색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.

복잡한 공정 없이 금속 증기를 얇게 입혀 만들기 때문에 넓은 면적에도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.

연구팀은 디스플레이에 물이 닿았을 때 감춰진 패턴이 드러나도록 하는 디스플레이도 개발했습니다.

[송영민 / 광주과학기술원 교수 : 제작 과정에서 어떤 소재로 어떻게 만들었는지 알지 못하면 동일한 색상이어도 보는 각도에 따라 색이 달라지기 때문에 보안 강화에 도움된다고 생각합니다.]

간결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이 필요한 곳부터 중요한 정보의 노출을 막아야 하는 곳까지, 히든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.

YTN 사이언스 최소라입니다.

 

- Copyright ⓒ YTN Science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-

 

[Link]: YTN 사이언스

 

Share on Facebook
Share on Twitter
Please reload

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,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Technology,

123, Cheomdangwagi-ro, Buk-gu, Gwangju 61005, Korea

Tel : +82-62-715-2655 Fax : +82-62-715-2657

© 2017 by FOEL. Proudly created by YJs. All Rights reserved.